연구 검색 결과 (73건)
2023년 국내 건설기계산업은 국내 및 중국의 건설업 경기가 위축되었지만, 업체들의 시장 다변화 노력과 미국 및 중동 시장의 호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미국 내 건설 비용 상승 및 원부자재 수급 지연, 미국정부의 보조금 축소 등의 영향으로 미국 시장 수출 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건설기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장 다변화 ...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요 건설기계들이 광산 현장에서 사용되며, 국내 업체들도 광산용 굴착기, 로더 등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광산 부문 장비 시장 규모는 건설·인프라 부문건설장비 시장의 약 80%로 적지 않고, 향후 광물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새로운 수요처로서 긍정적이다. 단기적으로는 중남미와 아프리카, 중장기적으로는 북미·오세아니아 ...
연구 배경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대외 정책 전면에 내세우면서 인도가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 한국의 아세안, 미국, 중국 등 주력 시장 수출이 꾸준히 감소하여 새로운 시장 확보를 통한 수출 다각화 필요성 증대 인도는 세계 1위의 인구 대국이자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국가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이며,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 생산 연계 인센티브(Production Linked Incentive, 이하 PLI) 등 다양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을 시행 중 인도의 장기적인 발전 목표와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기반하여 물류 인프라 시장 진출 고려 필요 인도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정책은 궁극적으로 인프라 확충, 산업회랑 개발 등 인도 제조업의 토대를 ...
... 거치지 않고 바로 서비스업 중심의 경제로 이동하였다. 이는 인도 IT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지만 동시에 여러 경제적·사회적 문제를 초래하였고, 이에 인도 정부는 외국인 투자 유치에 중점을 둔 제조업 육성 정책 메이크 인 인디아(Make in India)를 시행하였다.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은 중국을 대체할 생산 입지가 필요한 우리나라에 ... 기회이다. 하지만 우리는 인도가 장기적으로 해당 정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단순히 제조업 분야에서 생산기지를 유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프라 개발을 통해 제조업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우리는 인프라 개발 분야에서의 진출을 장려하여 제조업에 집중되어 있는 대인도 직접투자를 다변화 할 필요가 있다. 인프라 분야의 인도 ...
동향 검색 결과 (35건)
... 기업인 칭타오에너지(清陶能源)와 함께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上汽清陶能源科技)를 설립 -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앞서 펀드를 통해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위안을 투자 - 합자회사의 등록자본금은 10억 위안으로 상하이자동차그룹이 49%, 칭타오에너지가 51%의 지분을 보유 - 상하... 공작 기계 업종 융합 응용 참고 지침’(工业互联网 与工程机械行业融合应用参考指南)을 공개 - 동 지침은 산업 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과 공업경제 융합을 위한 신형 인프라이자 신형공업화를 위한 전략 인프라이며, 공작 기계 업종은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지주 산업임을 강조 - 현재 중국의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의 융합은 발전하고 있는 단계에 있으며 ...
...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 스마트 섬유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이에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 및 협업이 촉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가 주도하는 시장에서 혁신을 이끌어가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스타트업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중국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성능 개선을 계기로 그간 삼원계(NCV)배터리에 집중하던 국내 기업들이 LFP 배터리 개발ㆍ양산에 돌입 ○ (수소) 국내 ...
... 구조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들 간의 관계는 이해관계가 다양해 복잡 ○표면적인 지표보다는 현행 정책의 배경과 의도를 파악하고, 입안 당시 계획된 구조적 개혁안들이 실제 얼마나 효과를 보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 - 반도체 자급률 달성 여부, 선단 공정 기술 확보 여부보다 정책추진 기간 동안 반도체산업 관련 사회 경제적 인프라와 생태계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주목할 필요 ○이를 기준으로 보면, 미국 제재, 대형 프로젝트 실패, 각종 지표 달성 실패에도 불구하고 중국 반도체산업의 전체 경쟁력은 오히려 꾸준히 개선 중 - 정부의 지원정책이 지속되는 가운데 중국 반도체산업의 장기 경쟁력을 결정지을 전후방산업 생태계와 투자 생태계가 지속해서 확대되는 중
소통 검색 결과 (454건)
[기사요약] BYD,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하나? 르노, 부산에 최대 1조5천억원 투자 추진 미국과 유럽, 관세 인상 등으로 중국 전기차 견제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중국의 BYD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관심을 집중시켰다. BYD는 지난해부터 충북 관계자와 수차례에 걸쳐 공장 건립 등 투자와 관련하여 세부 방안을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
... 개인에게 지급되는 전기차 보조금을 충전 인프라 확대에 써야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혁신적인 신기술이 시장에 안착하기 전까지 겪는 침체기인 캐즘(Chasm) 현상을 극복하려면 보조금보다 인프라 투자가 우선이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지난해 중국의 전기차 충전소 수는 860만개로, 전년 대비 65%나 증가했다. 이 같은 인프라 확대를 바탕으로 지난해 중국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전년 ... 급증한 949만대에 달했다. 김용현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전기자동차과 교수는 "전기차 성장이 둔화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충전이 불편하다는 것"이라며 "세수 부족에 따라 보조금 규모는 감소할 수 밖에 없고, 장기적으로 국고 보조금 지급보다 충전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pkb@newsway.co.kr
... 서로 연계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의 제언을 들어봤습니다. (편집자주) [뉴스토마토 김소희 기자] 주현 산업연구원 원장은 국제 경제안보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중국의 과도한 의존도를 낮출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미·중 관계의 불확실성이 올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입니다. 또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전쟁까지 지정학적 ... 그러면서 "기술 다각화와 개방형 혁신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쏠림현상은 지양하며 인공지능·스마트장비·적층제조(3D 프린팅)·첨단소재 등 첨단제조업을 구현하는 핵심기술투자를 더욱 늘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래 수요에 대응하는 핵심인력 확보에 당장 나서야 한다"며 "연구개발과 설계기능을 강화하고 핵심·첨단 제조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내·국외 생산의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 국내 제조기업의 공급기업 최대 진출국인 중국과 베트남의 공급망 관리 현황과 ESG 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정책 수요 분석을 통해 글로벌기업과 협력업체의 공급망 ESG 강화에 관한 수요를 반영한 정책 방향을 제시 ○ 글로벌 공급망 위험 관리를 통해 새로운 국제적 통상규범 도입과 기준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비
○ 미국의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전략으로 인한 중국의 영향과 대응전략, 주요 산업별 향후 전망에 대해서 분석 ○ 한·美·中 간 공급망을 둘러싼 산업경쟁력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산업의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한 후, 대응방안 도출 ○ 기술동맹 확대 전략에 대한 동아시아 공급망 구조 분석을 통해 산업·통상 정책 측면에서 기초자료와 정책제언을 제공
○ 중국과의 분업 및 경쟁 관계를 전망하여 우리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며 이에 따르는 우리 정부의 정책을 발굴 - 한·중 간 분업 및 경쟁구조의 변화 추이, 최근의 산업 및 통상환경변화를 반영한 미래의 분업 및 경쟁구조의 변화 전망 등 제시
첨부파일 검색 결과 (111건)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 배경 2. 선행연구 3. 연구 목적 제2장 인도 물류 인프라 현황 및 정책 1. 인도 물류 인프라 현황 (1) 인도 주요 물류 인프라 현황 (2) 인도 물류 인프라 국제경쟁력 2. 인도 물류 인프라 투자 및 정책 (1) 인도 물류 인프라 투자 현황 (2) 인도 물류 인프라 정책 제3장 주요국 및 한국의 대인도 인프라 산업 진출 전략 1. 일본의 인프라 시스템 수출 전략 2. 중국의 이원화(two track) 전략 3. 미국의 다자 협력을 통한 인프라 투자 전략 4. 한국의 대인도 인프라 투자 전략 및 현황 제4장 정책적 시사점 1. 인도 물류 인프라의 발전 가능성과 미진한 한-인도 협력 2. 인도의 인프라 수요를 반영한 전략적 사업 발굴 3. 고위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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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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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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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